[모바일 게임 해보기] 하이퍼 캐주얼 게임

Draw Defence

다운로드 50만 / 별점 3.7 / 최고기록 인기 게임 2위

일본 게임사로 예상되며 영어 철자부터 틀린걸 보아하니 정말 그런것같다.

워리어를 업그레이드 시키다 보면광고는 두개씩 튀어나오는데, 광고를 은근히 누르게 된다. 이런류의 하이퍼 캐주얼류중에서는 조금 신선한 편이며, 잉크를 사용해서 군대를 소환하는점, 그리고 단지 싸우는게 아니고 조금 그래픽을 추가하여 몇개의 직업군이 조금더 있는점, 뭐 이런것들이 순간적인 다운로드 수를 늘게 하고있지 않나 싶다. 개발사 계정에는 이 게임밖에 연결되어 있는게 없다.

두 낫 폴.io

다운로드 500만 / 별점 3.7 / 최고기록 인기 게임 1위

역시나 하이퍼캐주얼게임. 하이퍼캐주얼은 대부분 같은 컨셉의 아류작이나 리스킨 앱 들이 100개 넘게 있는게 많은데 결국 순위까지 치고들어오는건 조금이나마 컨셉이 창의적인 것들이 많다.

해당 퍼블리셔(Casual Azur Games)의 앱들인데, 광고 수익이 헤비한 게임들이 대부분인데 공통점은 패키징을 잘하고 컨텐츠에 양념질을 더 해서 내놓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게임들은 약 100만 다운로드를 넘게 기록하고 있으며, 심심치 않게 광고가 나오는 게임들이다.

스매셔.io

다운로드 100만 / 별점 4.1 / 최고기록 인기게임 3위

다시한번 위의 회사에서 퍼블리싱한 게임인데, 홀드하고있다가 릴리즈하면 망치로 남들(ai)을 때리는데, 생각보다 컴퓨터랑 하는것도 어렵지만 도전욕구가 조금식 생긴다. 바로 이부분이 사람들이 광고에 대한 내성이 생기는 시점인데, 이에 대한 설계를 잘 한것같다.

여튼 io격투게임과 본질은 다를게 없지만 큰 망치 자체가 타격감을 주고 나름의 성장욕구를 자극하는 게임. 이런류의 게임은 네트워크 게임플레이는 없고 인공지능을 그럴듯하게 포장하지만 사실 크게 중요하게 작동하지 않는듯 싶다.

호일 공예 3D

다운로드 100만 / 별점 3.6 / 최고기록 인기게임 6위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해서 제품을 만드는 ASMR류의 게임. 쾌감을 느낄수있는 간단한 작업을 시킨후에 최대한 많이 광고를 보여준다. 광고가 미친듯이 성가셔서 더이상 플레이를 하지 못할 정도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높은 인기게임 랭킹은 경이롭다.

게임은 간단하다. 호일을 접고 사포로 문지르고 그걸 던지거나 하면서 끝낸다. 그리고 그 중간에 무조건 광고를 띄운다. 광고또한 리워든지 전면인지 모르겠는 공격적인 광고매체에서 가져온다. 다만 다음에는 무슨 물건을 만들지 약간의 기대감은 준다.

별점의 5점은 대부분 광고를 끄라는 팁이며, 1점은 광고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불평이다. 광고의 빈도가 역치를 넘겼기때문에, 오히려 빈도를 줄이는것이 수익에 도움이 될것이라는 생각이다.

퍼블리셔는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수가 굉장히 높은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앱들을 가지고 있다. 생각보다 피아노, 기타 등의 앱들의 다운로드수가 경이적이다.

Brain Wash – Amazing Jigsaw Thinking Game

1000만 다운로드 / 별점 3.9 / 최고기록 인기 2위

대형 퍼블리셔에서 또 어떻게 냄새를 맡았는지 Brain Teaser 게임을 하나 만들었다. 물론, 광고를 자주 보여줘야 하므로 난이도는 쉬워졌다.

그냥 넌센스 혹은 그냥 퀴즈등을 풀게 되는데, 신기하게도 코멘트들이 성적인 부분을 지적하는게 의외인 부분이다. 아마 애기들을 대상으로 부모들이 플레이해보게 하다가, 성적인 요소가 나와서 당황하는듯 싶다. 3세 이상 이용가.

답글 남기기